"한국, 국내 건축가 손발 묶고 오히려 외국인에겐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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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4-04-19 04:49:44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698385
두 곳은 그간 사연이 많았다. 말하자면 두 프로젝트는 그에게 야심적인 프로젝트이자 '아픈 손가락' 이었다. 특히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진한 주택사업의 하나였던 '판교하우징'은 분양(100세대) 당시 큰 어려움을 겪었다. "사방의 벽을 유리로 처리한 독특한 외관(투명 현관홀)이 거부감을 줬다"는 비난도 받았다. '강남하우징' 역시 투명한 유리 현관문 설치로 사생활 침해 논란을 빚었다.
하지만 이번 그의 방문은 '판교하우징' 주민들이 건축가에게 이메일로 감사 인사를 보내며 이뤄졌다. 주민들은 "이곳에서 가끔 주민들이 커뮤니티 공간에 모여 파티를 열며 잘 지내고 있다. 떠나고 싶지 않을 정도로 이곳에서 행복하다"고 썼고, 이를 받고 기뻐한 건축가가 방한을 결심한 것이다. 입주 10년 만에 현장을 찾은 건축가를 위해 주민들은 작은 파티를 열었다. 건축가는 '공동체'에 무게를 실어 밀어붙였던 곳을 지금 어떻게 돌아보고 있을까. 일본으로 돌아간 그에게 이메일 인터뷰를 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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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828770?sid=104
“한국에도 좋은 건축가가 많은데, 정작 한국에선 한국 건축가들이 제대로 설계하고 건축할 기회를 갖지 못해요. 오히려 나 같은 외국인에겐 기회를 주고요. 이상해요.”
−왜 한국에선 수상자가 한 명도 안 나올까.
“한국은 한국 건축가들에게 제대로 설계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 온갖 제약과 규제에 묶여있다. 한국 건축가들이 불쌍하다. 자유도가 전혀 없다. 그러면서 나 같은 외국인에게는 자유롭게 건축할 수 있게 해준다. 한국에서 유명한 건축물은 거의 외국인 건축가의 작품이다. 안도 다다오씨와 같이 말이다. 안도씨가 좋은 건축물을 만들었다곤 생각하지 않지만···. 요지는 외국인에겐 자유로운 건축물을 지을 기회를 주면서 한국 건축가에겐 안 준다는 것이다. 이상하다. 한국에도 이은경 이엠에이 건축사사무소 대표나, 최문규(연세대 건축공학과 교수) 가아건축 설립자와 같은 좋은 건축가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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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프리츠커상' 수상자 야마모토 리켄
4년전 판교하우징 초대 인터뷰와 수상 후 어제 인터뷰
실용성과 예술성의 양립 가능성 논쟁은 그렇다치고
한국 건축가들 놔두고 외국 건축가들에게 더 좋은 기회가 있다는건 뭔가뭔가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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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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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에 알았는데 진짜 골때리는 ;;;